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폼롤러 고르는 법 보기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by 오늘의미션 2022. 11. 23.
반응형

폼롤러 고르는 법을 전달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폼롤러 고르는 법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폼롤러 고르는 법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폼롤러 고르는 법

폐암 초기 증상 원인 간결하게 정리해봤어요.

여전히 횡행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막기 위해 시도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겠다며 헬스장, 수영장 등 다중이용시설이 대다수 폐쇄됐습니다. 날씨까지 장마가 이어지면서 바깥 운동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홈트레이닝, 즉 집에서 스트레칭이나 맨손체조 등으로 부족한 운동량을 채우고 있습니다.

홈트레이닝에서 많이 이용되는 운동기구 중에는 폼롤러가 빠질 수 없습니다. 스트레칭을 하거나 딱딱하게 굳어진 근육을 풀 때 폼롤러를 주로 이용합니다. 그러나 폼롤러를 잘못 이용하면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폼롤러 선택 방법 5가지와 이용 시 주의사항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폼롤러 스트레치, 우리 몸에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반응형

원통형 운동기구인 폼롤러는 매우 많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원하는 신체 부위 아래에 폼롤러를 놓고 몸으로 굴리면 딱딱하게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깨, 종아리, 등, 허리, 엉덩이 등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을 할 때도 몸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폼롤러를 안정적으로 굴리기 위해서는 몸의 근육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통해 원하는 신체 부위의 근력을 강화하는 데도 폼롤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폼롤러, 이렇게 이용하면 오히려 다칠 수 있습니다.

폼롤러를 30분 이상 장시간 이용하거나 너무 넓은 폼롤러를 이용하면 오히려 관절이 받는 압력이 커져 주변 근육이나 인대 등이 과도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나나 척추관절이 약한 노인의 경우 폼롤러를 허리나 관절에 직접 대고 움직일 경우 통증이 생기거나 척추, 관절 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신체 가동 범위에 따라 타당한 크기의 폼롤러를 이용해야 하며 척추관절이 약한 분들은 폼롤러에 수건 등을 하나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폼롤러가 관절, 척추 등을 강하게 압박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디스크 환자의 경우 폼롤러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디스크 환자가 허리 운동을 하려고 폼롤러를 이용했지만 오히려 통증이 악화돼 다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크를 가지고 있다면 폼 롤러를 사용한 스트레칭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에 좋다는 폼롤러 스트레칭 동작은 대다수 허리 아래에 폼롤러를 놓아 근육을 전체적으로 이완시키는 자세가 많습니다. 디스크 환자가 이런 자세를 자주 취할 경우 오히려 폼롤러가 허리를 과도하게 압박해 디스크 탈출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 디스크 환자의 경우 폼롤러로 마사지를 하면 신경 압박이 심해지고 부종, 염증 등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폼롤러 선택 방법 5가지입니다.

(1) 긴 것(90cm) vs 짧은 것(45cm) 폼롤러 길이는 기본적으로 폼롤러 위에 누웠을 때 머리부터 엉덩이뼈까지 닿는 것이 타당한 길이로 근막 이완 시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사지도 하고 각종 홈트레이닝용 운동을 한 경우 긴 것을 선택하고 마사지만 한 경우 짧은 것(몇 가지 운동은 가능)을 선택합니다.

(2) 돌기형 vs 무지 무늬네요.

시원한 마사지 원하시면 돌기형 선택해주세요. 돌기형은 보기에는 굉장히 아파 보이지만 사실 돌출된 부분은 부드럽기 때문에 별로 아프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질에 따라 딱딱한 것도 있습니다. 그건 너무 아파요. 강한 자극과 이완을 원한다면 원목 무지 롤러도 있습니다.

돌기형은 근육을 부분적으로 잡아주기 때문에 시원한 느낌이 강합니다. 일시적인 혈액순환과 근육 뭉침에는 효과가 있겠지만 실제로 근막 이완을 시키고 체형교정 효과를 원한다면 무지 롤러가 좋습니다. 개중에는 돌기형인데 근막 이완을 의도해서 나온 것도 있지만 이용방법이 조금 어렵습니다.

(3) 소프트 vs 하드입니다.

고령자는 소프트, 일반인은 하드를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딱딱한 롤러가 아플 수 있지만, 몇 번 해보면 금방 풀리고 좋아집니다. 초반에 너무 아프다고 생각하면 푹신푹신한 매트 위에서 하면 조금 아프지 않습니다. 일반인이 소프트를 사용하면 여러 번 사용해서 자극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던져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4) EVA vs EPP 폼롤러 소재인데 EVA는 초기에 나온 롤러에 많이 이용된 것으로 소프트형에 가까워서 변형이 자주 일어나 사용하다 보면 잘 구부러지고 찌그러집니다. 비용이 합리적인 편이라 대중적으로 많이 씁니다.

EPP는 나중에 폼롤러가 보편화돼서 나온 소재인데 처음에는 스티로폼 재활용품처럼 보여서 뭘까 싶을 수도 있어요. 장기간 이용해도 변형이 크지 않아 좋지만 알갱이가 하나씩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원형 vs 반원형입니다

상식적인 마사지와 운동을 모두 하려면 원형을 선택하고 낮은 단계의 운동과 지압을 원한다면 반원형을 선택합니다.

5. 폼롤러 이용 시 유의사항은 3가지입니다.

(1) 등이나 피부가 민감한 경우 가급적 부드러운 롤러를 선택하고 매트나 수건 등을 깔고 이용합니다.

(2) 혈전과 같은 순환기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근막 이완 동작은 피합니다.

(3) 중증 척추질환자도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은 부상 위험이 있어 동작을 일부 수정하거나 폼롤러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시면 유용한 글

고관절 통증 원인 보기좋게 준비했습니다.

햄스트링 통증 이유 치료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알기쉽도록 정리했습니다.

폼롤러 고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