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 냄새로 알 수 있는 병 보기쉽게 정리했습니다.

by 오늘의미션 2022. 11. 24.
반응형

입 냄새로 알 수 있는 병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읽고 나면 입 냄새로 알 수 있는 병을 이해하시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입 냄새로 알 수 있는 병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입 냄새로 알 수 있는 병

편두통 원인 한방에 정리해봤어요.

아침에 기상한 후에는 대개 입냄새가 납니다. 자는 동안 침 배출이 줄어들면서 세균이 혀나 치아 표면에서 급증하기 때문입니다. 깨가 쏟아지는 신혼부부라도 아침 키스는 부담스러운 이유입니다. 평소 타액 분비가 부족해 입안이 건조한 사람은 입냄새가 잘 나지 않습니다.

입냄새는 자기 자신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이 인상을 찌푸려야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섭취 후 치아와 혀를 잘 닦아야 한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구취의 원인은 충치, 치주질환 등 다양하지만 특정 질환을 앓고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열심히 닦아도 몸에 병이 있으면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입냄새로 알 수 있는 5개의 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냄새를 유발하는 가장 넓은 원인은 무엇인가요?

반응형

대부분의 구취는 입 안에서 발생합니다. 구취는 입 안에 있는 세균이 입 안에 있는 음식 찌꺼기, 침, 탈락된 점막 등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체인 휘발성 유황 화합물 등 여러 물질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혹은 구강 내 음식 찌꺼기 등이 충치나 치은염을 일으켜 역시 구취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입냄새의 가장 중대한 원인은 구강질환 그리고 부적절한 구강청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강을 청결하게 하는 경우에도 심한 입냄새가 계속될 때는 구강 이외의 원인을 생각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입냄새의 원인 질환이 따로 있는 경우입니다.

일부 질환의 경우 특징적인 냄새를 유발할 때가 있기 때문인데, 물론 구취만으로 질환을 단정할 수는 없지만 원인불명의 구취가 지속될 경우 우리 몸의 적신호의 일종으로 받아들여 건강을 체크해보고 병원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입냄새로 알 수 있는 5개의 병입니다.

인간이 동식물과 마찬가지로 생물 특유의 냄새를 가지고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생리적인 냄새가 아니라 병적인 현상이라면 어떨까요? 인간이 풍기는 냄새에는 생리적인 냄새뿐만 아니라 질병의 징후를 나타내는 냄새가 있습니다. 몸을 청결하게 해 주셔도 질병이 있거나 내장 등의 기능이 약해진 상황이라면 그 이상 증후를 나타내는 더 이상 증후를 나타내는 냄새 물질이 땀이나 대변, 그리고 입에서 나와 냄새를 유발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입냄새나 몸 냄새가 평소와 달리 이상하다고 느낀다면 먼저 건강 상황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취의 이상 정도가 심하게 나아질 기미가 없이 지속될 경우 전반적인 건강상황 확인을 위한 진료, 그리고 건강검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입냄새를 종류별로 분류해서 의심스러운 질병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달고 시큼한 썩은 사과 냄새입니다.

달고 시큼한 냄새가 나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혹은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도 비슷한 냄새를 풍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암모니아 냄새가 나요.

암모니아에서 맡을 수 있는 톡 쏘는 입냄새가 나면 간 기능 저하나 요독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썩은 달걀 냄새예요.

위장병(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과 관련된 경우 썩은 달걀 냄새와 같은 독특한 냄새가 납니다. 소화불량이기 때문에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체내에서 발효되고 그 냄새 물질이 혈류를 타고 폐로 보내진 후 호흡기나 입에서 발산되는 것입니다.

(4) 곰팡이 냄새가 나네요.

간 기능 저하나 만성 간염 등이 있으면 곰팡이 냄새가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질병이 있으면 원래 간에서 분해됐어야 할 냄새 물질이 분해되지 않은 채 입냄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썩은 고기 냄새예요.

입안에서 썩은 고기 냄새가 저는 경우 구강염, 치주염, 치주염, 치주농루(치조에서 고름이 나오는 병) 등과 입안의 병이나 코, 목 등의 병(축농증, 비염, 편도선염 등), 호흡기 계통의 병(폐렴, 기관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입냄새를 체크하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 4가지입니다.

(1) 구강 상황을 청결히 하세요.

기본적으로 입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구강 상황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절한 양치 외에도 치간칫솔과 치실을 적절히 이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구강청결제도 도움이 됩니다.

(2) 양치질을 할 때 혀를 닦습니다.

그리하여 혀에서 가장 입냄새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합한 혀 닦기도 중요합니다. 껌을 씹거나 자주 물을 마셔 입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고 입냄새를 심하게 하는 마늘, 양파와 같은 음식을 피하고 금연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입냄새를 줄이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골칫거리인 입냄새를 빨리 없애주는 음식을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엽록소가 풍부한 허브는 입에 넣어 직접 씹거나 따뜻한 차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요구르트를 먹으면 입안 세균과 입냄새의 원인인 황화수소를 감소시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피망은 구취의 원인균을 없애는 효과적이며 생강을 활용하여 천연 구강청결제를 만들어 이용해도 좋습니다. 커피보다는 입냄새를 없애주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녹차가 좋고 하루 8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도 널리 도움이 됩니다. 당분이 들어 있지 않은 민트 껌은 침 분비량도 늘려 입 안을 상쾌하게 해 줍니다.

(4) 병원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데 냄새가 계속 난다면 몸의 다른 질환이나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지 보고 치과나 이비인후과 내과 등을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치주염이나 충치 등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더욱 입냄새가 심해지기 때문에 치과 치료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추천할만한 글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 알기쉽게 정리했어요.

심혈관 질환에 좋은 운동 간결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췌장암 증상 보기좋게 정리했습니다.

입 냄새로 알 수 있는 병을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