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근경색 전조증상 예방법 알기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by 오늘의미션 2022. 11. 7.
반응형

심근경색 전조증상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어주시면 심근경색 전조증상 예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예방법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예방법

구순포진 증상 치료 방법 보기 쉽도록 준비했어요.

심근경색은 관상동맥혈관이 갑자기 막혀 심장근육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면서 그 조직이나 세포가 괴사 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은 전 세계 사망원인 1위,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 초기 사망률도 30%에 이를 정도로 생명과 직결돼 있습니다. 환자 상당수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하게 되며, 병원에 도착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도 사망률이 10%에 달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평소에 협심증이 있어서 심근경색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는데 혈전으로 인해서 혈관이 갑자기 막혀서 심근경색이 발생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건강해 보이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는 경우가 이에 해당되며 돌연사 원인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 심근경색의 원인입니다.

반응형

심근경색 발병의 주요 원인으로는 고혈압,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가족력에서 부모형제 중 심장병, 뇌졸중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근경색의 가장 중대한 위험인자는 고혈압으로 심근경색 환자의 절반 정도가 고혈압 환자였고 약 3분의 1 정도가 당뇨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고혈압과 당뇨병을 잘 조절하면 심근경색과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우리나라 장년층의 가장 중대한 위험인자는 흡연입니다. 우리나라 40대 성인 사망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았고 우리나라 장년층 심근경색 환자의 3분의 2가 흡연가였습니다.

2. 심근경색의 전조 증상입니다.

심근경색증이 발생한 환자는 먼저 나타나는 전조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즉 가슴에 압박,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생기거나 갑자기 가슴 중앙부에서 어깨, 목, 팔 등으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식은땀이 나고 호흡이 어렵고 불쾌감을 느끼거나 움츠러들거나 가슴이 아파서 토하기도 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난생처음 이상한 가슴 통증을 느꼈다면 병원에서 심장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가슴이 30분 이상 아프다면 반드시 대학 또는 종합병원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심근경색 증상입니다.

심장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장은 가슴 통증으로 신호를 보냅니다. 집어 어느 부위인지 완벽하게 가리키기 어렵고 가슴 전체도 왼쪽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에 무거운 돌을 얹은 것처럼 누르는 둔한 통증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조이는 느낌, 압박감, 아주 기분 나쁜 느낌, 터질 것 같은 느낌 등 사람에 따라서는 수수하게 많은 방법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가슴 전체를 쥐어짜는 심한 통증은 20분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며, 등·팔이나 턱까지 통증이 퍼지면 급성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호흡곤란, 식은땀, 메스꺼움까지 동반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4. 심근경색 예방법입니다.

심근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위험 원인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심근경색의 위험 원인으로 서구화된 섭취연습과 운동부족, 과음, 흡연과 같은 나쁜 생활 연습, 고지혈증, 당뇨병, 복부비만을 비롯한 대사증후군, 고혈압, 비만, 동맥경화증 등이 포함됩니다. 기저질환 관리, 혈관 관리와 더불어 식이요법, 운동요법, 생활요법을 모두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으로는 계란, 기름진 육류, 새우 등 콜레스테롤이 수없이 많은 식품은 일주일에 3회 이하로 섭취를 제한하고 신선한 채소, 과일, 잡곡 등 섬유소가 풍부한 섭취를 권장합니다. 운동요법으로는 일주일에 3회 이상, 1회 30분 이상 걷기, 조깅,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골고루 하는 것이 권장된다며 특히 추운 날에는 운동 전에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생활 요법으로는 금연과 금주, 온화한 체중 유지, 또 스트레스 해소를 추천합니다. 혹은 흡연자나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 심근경색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이라면 예방을 위해 심장에 대한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고 기존에 없던 심근경색 위험인자가 새로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발생할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읽으시면 좋은 게시글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보기쉽게 정리해봤어요.

다리가 붓는 이유 보기쉽게 정리해봤습니다.

뇌출혈 초기증상 간결하게 정리했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예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