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도암 초기증상 원인 알기쉽게 준비했습니다.

by 오늘의미션 2022. 11. 16.
반응형

식도암 초기 증상 원인에 대하여 탐구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모두 읽으시면 식도암 초기 증상 원인을 알아두시는 것에 좋을 것입니다. 식도암 초기 증상 원인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 원인

얼굴 열 내리기 보기 쉽도록 정리 완료

식도암은 식도에 종양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 발견을 하면 치료 시 생존율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식도 특성상 질병이 진행되기 전 식도암 증상을 인지하기 어렵고 진단이 늦어 생존율이 낮은 편에 속하는 암의 종류입니다. 오늘 식도암의 초기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도암입니다.

반응형

식도암은 식도에 생긴 암으로 식도에서는 입과 위를 연결하는 긴 통로에서 암세포가 자라는데 식도에는 장막이 없고 폐나 대동맥 등 다른 장기가 인접해 있어 암세포가 전이되기 쉬운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조직학적으로 식도암에는 편평 상피세포암과 선암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편평 세포암종 : 식도암 전체의 약 95%를 차지하는 암으로 식도 점막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다고 하며 주로 중·하부 식도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선암종 : 식도의 선조직에 발생하는 암으로 일반적으로 위 근처 하부 식도에 나타납니다.

식도암의 원인입니다.

▶ 식도암은 보통 50세에서 70세 사이의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전체 남녀 비율은 3:1 비율이고 식도암 발병률은 인종이나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 음주 그리고 흡연 등 무리한 음주와 장기간 흡연은 식도암 발병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며 편평상피암 발병 위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 체중감량 등 영양 탄소 화물을 많이 섭취한다면서 동물성 단백질, 채소 그리고 과일이 부족한 식단을 먹어주는 사람에게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음식에 포함된 니트로사민 같은 발암물질을 태우는 것도 식도암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 그밖에 식도염, 점막 손상, 뜨거운 차, 곰팡이 등의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식도암의 초기 증상입니다.

식도암의 주요 증상은 음식이 통하는 통로이기 때문에 연하곤란과 식도 통입니다. 그런데 식도는 신축성이 좋고 식도암이 작으면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라나는 암이 식도를 좁히고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을 주며 음식을 삼키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먹기 힘들어지고 살이 빠지게 됩니다.

혹은 종양이 너무 커지면 음식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반대로 기침을 하게 됩니다. 식도암이 폐로 전이되면 음식을 삼킬 때 심한 기침을 한다며 소리를 내는 성대를 침범하면 소리가 바뀌거나 질식하게 됩니다. 또한 장기를 침범하면 기침이나 객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식도암 치료법입니다.

▶ 방사선 요법 : 종양의 크기를 줄이고 종양의 성장을 줄이기 위해 이용합니다. 고용량 방사선요법은 식도염, 연하 시 통증, 식도협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6~8주 이내에 시행해야 하며 이때 식욕부진이나 메스꺼움,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 약물과 방사선 치료 또는 수술을 병행하여 증상을 완화합니다.

▶ 수술적 치료 : 종양에 의한 협착으로 삼키기 어려운 경우 식도 이완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질병이 진행되면 흡인 그리고 무공을 방지하기 위한 보조 장치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조기구가 식도를 열어도 종양이 커짐에 따라 천공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포스트

흑미 효능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비타민A 음식 효능 한방에 정리해봤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한방에 정리해봤어요.

식도암 초기 증상 원인을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