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곤증이 심한 경우 원인 퇴치법 보기쉽게 정리했습니다.

by 오늘의미션 2022. 11. 24.
반응형

식곤증이 심한 경우 원인 퇴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으시면 식곤증이 심한 경우 원인 퇴치법을 이해하시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식곤증이 심한 경우 원인 퇴치법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게시물로 알아봅시다.

식곤증이 심한 경우 원인 퇴치법

편두통 원인 한방에 정리해봤어요.

식후 졸음이란 음식을 먹은 후 몸이 나른하고 정신이 피곤하고 졸음이 오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섭취 후 무엇이든 정신 차리려고 노력해도 졸음이 몰려 정상적인 사무를 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을 의미합니다.

보통 이는 점심 식사 후 졸음으로 근무에 집중하지 못해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후 운전할 경우 졸음운전으로 생명에 위협을 받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식후 졸음의 원인은 작게 보면 위 기능 약화이고 크게 보면 전체적인 몸 건강과 컨디션 악화입니다. 섭취하면 소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위장관계에 혈액이 더 집중되고 상대적으로 뇌 쪽에는 산소를 듬뿍 함유한 혈액이 부족해 뇌의 활동이 현저히 떨어져 하품과 졸음을 유발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식후 졸음이 심한 경우에는 그 원인과 퇴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후 졸음의 원인은 4가지입니다.

반응형

(1) 소화로 인한 뇌혈액량 저하 '섭취 후 푹 잘 수 있습니다'

섭취 후에는 소화를 위해 뇌로의 혈액량이 줄어들고 식후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상황에 따라 혈액을 필요한 인체기관으로 재분배하는데 섭취한 후에는 소화를 잘해야 하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수없이 많은 혈액을 보내게 됩니다. 그만큼 뇌와 근육으로의 혈액량은 줄어들기 때문에 섭취 후에는 몸이 나른해지고 식후에 졸음이 생깁니다.

혹은 음식을 통해 섭취한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체내에서 세로토닌, 멜라토닌으로 합성되는데 세로토닌은 기분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고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식후 졸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식후 졸음이 심한 경우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우유, 바나나 등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짧은 낮잠도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고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밥, 빵, 면 위주로 섭취하면 특히 졸립니다.

탄수화물을 수없이 많이 섭취하면 식후 졸음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식곤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올렉신'이라는 신경전달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올레 신은 식욕을 관장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의식을 깨우고 주의력을 높이는 등 각성 기능을 갖고 있는데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으면 올레 신 분비가 억제돼 졸음을 느끼기 쉬워집니다.

혹은 비만이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경우처럼 인슐린 저항성이 높고 혈당이 떨어지기 어려운 사람은 쉽게 피로해지고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고 단백질 섭취를 늘림으로써 식후 졸음을 감소시킬 수 있고 탄수화물 위주의 섭취를 해서 식후 졸음이 나타난다면 혈당치 또는 관리가 잘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혈당 측정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식후 졸음은 내과,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습니다.

(3) 생체리듬에 의한 정상반응 특히 과식도 탄수화물을 많이 먹지도 않았는데 식후에 졸려요.

생체리듬에 의해 점심 식사 후 시간에 자연스럽게 조금 졸음이 오게 됩니다. 인간을 포함해 수많은 생명체는 생체리듬을 주관하는 생체시계를 가지고 있는데 아침이 되면 눈이 저절로 뜨고 점심시간이 되면 배고픈 것처럼 졸음 혹은 이 생체시계의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 몸의 수면 욕구가 가장 강한 시간은 오전 4시 경과 기상 후 8시간이 지난 오후 2시경이므로 각성 효과가 가장 약해지는 점심 식사 이후 시간에 졸음이 오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생체리듬으로 인한 약간의 졸음은 낮에 햇볕을 충분히 쬐고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10분 이내의 짧은 낮잠으로 해소할 수 있어 별도의 진료를 요하는 증상은 아닙니다.

(4) 기타 원인입니다.

이외에도 수면부족이나 수면장애, 만성피로증후군 등이 있는 경우 낮에 졸음이 올 수 있고 식후에 더욱 심하게 졸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식곤증 퇴치법 8가지입니다.

(1)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는 것&점심에 너무 많이 먹지 마세요.

식후 졸음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어 아침식사 섭취를 거르지 않도록 합니다. 식후 졸음이 많은 점심에는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합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도 식후 졸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호두나 콩, 견과류, 우유, 계란, 쑥, 제철 과일 같은 음식도 좋아해서 비타민을 섭취하거나 도움이 됩니다.

(3) 오피스 스트레칭입니다.

점심 식사 후에 졸음이 닥치면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의자에 기대어 팔꿈치와 어깨를 펴거나 허리를 펴고 다리를 꼬고 앉아 어깨와 가슴을 기울이는 동작, 양손으로 의자 밑을 잡고 허리를 편 뒤 가슴을 내밀어 척추를 펴는 등 스트레칭을 5분간 하면 졸리면서 몸의 긴장도 풀 수 있습니다.

(4) 기획은 오전, 미팅은 오후입니다.

식후 졸음은 오후 2~3시가 고비입니다. 새로운 것을 구상하거나 기획하는 업무는 잠에서 깨는 오전에 하고, 나른해지는 오후에는 사람을 만나는 업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하세요.

식후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은데 카페인으로 잠을 쫓는 것보다 과일이나 과일차 등 비타민이 풍부한 디저트가 식후 졸음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6) 지압 마사지로 깔끔합니다.

손가락으로 미간 중앙에서 이마에 자극을 주면 머리가 한결 맑아집니다. 어깨와 목 사이의 홈을 눌러도 효과적입니다.

(7) 졸릴 때는 민트가 딱 맞아요.

민트의 화한감은 졸음을 깨는 데 효과적입니다. 페퍼민트 차를 마시거나 아로마 오일을 관자놀이, 귀 뒤 등에 바르거나 하면 졸음이 식어 상쾌해집니다.

(8) 견디지 못하면 차라리 낮잠을 자요.

셀 수 없이 많은 방법을 동원해도 졸음을 쫓지 못할 때는 처음부터 조금 자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앉은자리에서 5~10분 정도 잡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글

비만도 계산기 계산방법 알기쉽게 정리했어요.

심혈관 질환에 좋은 운동 간결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췌장암 증상 보기좋게 정리했습니다.

식곤증이 심한 경우 원인 퇴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