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보기쉽게 정리해봤어요.

by 오늘의미션 2022. 11. 6.
반응형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을 알아두시는 데에 활용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자궁에 좋은 음식 보기 쉽게 준비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장수하려는 것은 인간 본연의 욕구입니다. 하지만 아무도 단순히 오래 사는 것만을 원하지 않아요. 죽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대한의 건강을 누리려는 것도 인간의 중대한 소망입니다.

미국 피츠버그대 심리학과 커크 에릭슨 박사에 따르면 매주 10~14km를 걷는 중년층의 경우 걷지 않은 사람보다 9년 뒤 지적력이나 기억력과 관련된 영역의 뇌세포가 많아져 활발하고 기억장애 위험을 줄여줍니다. 중년기의 운동 습관은 말년에 뇌 건강 상황을 향상함으로써 사고와 기억력을 개선해 줍니다.

뇌와 기억력 유지에는 단순히 운동 습관 외에도 채소나 과일, 생선을 많이 섭취해 주는 건강에 좋은 섭취 습관과 함께 금연과 절주,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정상적인 범위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노화 방지에 좋은 운동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밸런스 운동입니다.

반응형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첫째에요! 나이가 들수록 신체의 균형 감각은 현저하게 저하됩니다. 젊었을 때는 한쪽 발로 선 채로 양말을 다른 쪽 발로 신기 쉬웠지만 나이가 들면 쉽지 않습니다. 미국의 최고령 대통령이었던 레이건 대통령은 자신의 건강을 강조하기 위해 기자들에게 농담 삼아 이렇게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아직 외발 상황에서 양말을 신을 수 있어요.

균형감각을 유지하는 훈련을 해야 하는데 밸런스 운동은 특별한 도구 없이도 집 등 실내에서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눈을 감은 상황에서 한 발로 서 있는 동작, 혹은 자리에서 일어날 때 손을 대지 않고 일어나는 동작을 반복하면 균형감각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근육 운동입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두 번째입니다! 나이가 들면 한 20~40% 정도 근육량이 감소하는데 그렇게 되는 이유는 단순히 노화 때문이 아니라 근육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근육을 강화시키는 가벼운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면 근육량이 늘어나 근육 탄력성과 인대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노화방지 물질 생성도 도와 궁극적으로는 노화가 방지됩니다.

근력운동은 역도처럼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운동으로 대표적으로 덤벨과 덤벨, 복근, 또 팔굽혀펴기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근처에 헬스장, 즉 헬스장이 많이 생기는데 정기적으로 다니면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면 근육이 강화될 거예요.

3. 유산소 운동입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세 번째입니다!고대 그리스의 의성 히포크라테스는 걷는 것이 인간의 최고의 약이라고 예찬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빠른 걸음걸이 등의 호흡곤란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하고 산소를 근육으로 전달하는 심폐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산책이나 댄스,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달리기, 등산 등이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의 종류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했을 경우 지구력과 유연성, 또 신진대사가 강화되고 나이와 체력에 따라 다르지만 무리하지 않는 정도로 보통 하루 30분 정도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50세가 지나면 심장이나 관절 짐이 커지므로 달리기보다는 빨리 걷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 등의 운동이 어려운 고령자도 지팡이를 의지하여 1일 30분씩 걷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숨이 막힐 정도로 걷지 말고 가급적 몸 부위를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4. 유연성 운동입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네 번째입니다! 유연성 운동의 대표 주자는 스트레칭입니다. 스트레칭은 관절이 딱딱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동작의 유연성을 높입니다. 연령 증가에 따른 근육섬유의 단축과 결체조직의 탄력성 감소 등을 늦추고 인대와 관절 조직의 유연성을 향상함으로써 부상을 방지하고 몸을 보호해 줍니다. 혹은 막힌 혈관이나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어떤 스포츠를 하든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기본이에요. 운동하기 전과 후에 스트레칭, 즉 몸을 풀어줌으로써 운동하기 전에는 몸의 근육을 풀고 운동이 끝난 후에는 근육통을 예방해 봅니다. 몸을 푸는 데 좋은 스트레칭으로는 즉석에서 가볍게 뛰기, 어깨나 무릎 관절 돌리기, 다리 운동, 목 운동, 두드리기, 옆구리 비틀기, 상체 뒤로 밀기, 또 앞으로 굽히기 등이 있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관련 게시물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알기쉽게 정리했어요.

딸꾹질 멈추는 방법 보기쉽게 정리완료했습니다.

강아지 입질 교육 보기좋게 준비했습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