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경화 초기증상 주요 증상 간결하게 준비했습니다.

by 오늘의미션 2022. 11. 8.
반응형

간경화 초기 증상 주요 증상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자료를 읽고 나면 간경화 초기 증상 주요 증상을 이해할 것입니다. 간경화 초기 증상 주요 증상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간경화 초기증상 주요 증상

갑상선에 좋은 음식 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우리 몸에서 재생할 수 있는 장기는 '간'입니다.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을 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재생능력이 뛰어난 것은 당연하겠죠. 이런 간이 굳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을 간경변, 또 간경변이라고 합니다. 일반인들은 주로 간경변이라고 하는데 의료진이 보통 간경변이라는 용어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간이 딱딱해지면서 간 기능이 저하되는 간질환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간경변이라고 부르든 간경변이라고 부르든 간에 간경변이 되면 넓은 일이 일어납니다.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간세포의 수가 적어지면 단백질 합성, 해독작용 등 간 기능에 장애가 유발되고 간이 굳어 간 내 혈액순환이 어려워짐에 따라 간문맥압이 증가한다며 황달, 위장관 출혈, 복막염, 간성혼수, 복수, 하지부종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피부에 붉은 반점이 거미 모양으로 나타나거나 손바닥이 정상인보다 붉어지거나 얼굴이 검게 변하거나 눈이 노랗게 변하거나 이유 없이 배가 부르거나 다리가 심하게 붓는 경우 등이 간경화 합병증의 표면화된 증상입니다.

먼저 굳어진 간은 되돌리는 데도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간경화의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고 있으면 굳어진 간이 정상은 아니지만 부분적으로는 괜찮습니다.괜찮아지긴 해요. 간경변 발생의 4대 원인이 B형 간염, C형 간염, 알코올성, 비알코올성 지방간인데, 이 중 B형 간염과 C형 간염에 대해서는 항바이러스제로 약물치료를 할 수 있으며, 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끊는 것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섭취 조절, 또 운동을 통한 단계적 체중감량이 치료법입니다.

1. 간경화의 원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간경화의 주요 원인으로는 만성 B형 간염이 70% 정도로 가장 많고 그다음에 C형 간염과 알코올성 지방간입니다. 이외에도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한 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철대사 장애로 인한 혈색소 침착증 등이 있습니다.

2. 간경화의 초기 증상입니다.

간경화의 초기 증상으로는 무증상이나 피로, 복부 통증, 식욕 부진이나 오심, 체중 감소, 황달, 피부에 거미형 혈관종과 같은 증상을 갈등시킬 수 있습니다.

3. 간경화의 주요 증상입니다.

간경화가 많이 진행된 후에는 대다수의 합병증 형태로 나타나며, 이 경우를 '비대상성 간경변증'이라고 합니다.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불쾌감 등 특이한 증상이 간경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수가 쌓이면 복부에 팽만감과 하지부종이 발생하고 심하면 숨이 차기도 합니다. 혹은 식도나 위 정맥류가 발생하고 심하면 출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말기 간부전 상황이 되면 간성뇌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가슴에 거미줄 모양의 모세혈관 확장(거미의 혈관종)이 나타날 수 있고 손바닥이 붉어지는 손상 홍반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유방이 여성처럼 커지거나 고환이 작아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이 불규칙해질 수도 있습니다.

4. 간경변 치료법입니다.

가장 중대한 원인인 만성 B형 간염과 C형 간염에 대해서는 수많은 효과적인 약제가 빠르게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간경변 초기에 잘 치료하면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뇨제를 이용하여 증상을 조절하고 이 수단이 여의치 않을 경우 반복적으로 여러 개를 뽑아줍니다. 심한 간경화의 경우는 간이식을 통해 완치에 이르는 수단도 있습니다. 어떤 원인이든 금주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간경변 생활수칙입니다.

간경변 환자는 짜거나 딱딱하거나 맵거나 딱딱한 음식은 제한해야 합니다. 혹은 불규칙한 과식도 피해야 합니다. 영양장애가 대부분 동반되므로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해야 한다며 필요한 경우에는 비타민, 아미노산 재료 등의 영양보급을 해야 합니다. 변비의 경우 섬유 소재도 락트 로즈를 투여해 과격한 운동, 등산, 힘든 일 등을 제한해야 합니다.

특히 식도정맥류 출혈이 많은 환자는 환절기 온도 변화, 과로도 생활피로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과 안정을 필요로 한다며 질병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고 정서적 안정과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시면 유용한 글

심근경색 전조증상 예방법 알기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불안장애의 증상 증세 없애는 법 알기쉽게 정리했습니다.

갑상선암 증상 원인 예방법 알기쉽도록 정리해봤습니다.

간경화 초기증상 주요 증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